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련글 및 생활정보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야 하는 이유 및 3가지 팁

by 만드는목공방 2021. 10. 4.
반응형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야 상위노출이 된다.

블로그에서 중요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좋은 글, 특별한 정보 등 알려줘야 되는 것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써진 글들도 상위노출이 되지 않으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럼 내 글은 왜 고생한 만큼 조회수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많은 글을 쓴다고 모든 글이 제대로 상위노출이 되지 않지만 확률을 높일 수는 있습니다. 

글의 형식이나 글을 쓰는 방법과 같은 원론적인 이야기도 많이 있겠지만 블로그에서 발행 글이 얼마만큼의 체류시간을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인지 아닌지를 통계적으로 판단을 하기에 운영사인 네이버나 티스토리도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은 조금 예외로 되어 있는데요. 

구글은 블로그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닌 발행한 글을 위주로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 글들이 별로 안 좋아도 잘 쓴 글이 있으면 상위노출을 시켜 주기도 합니다. 

 

장황하게 설명은 했지만 결론은 평균사용시간 즉,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야 좋은 블로그로 인식이 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운용을 하시는 분들의 유형

1. 이슈 블로그 운영 

어떤 이슈가 어떻게 올 것인지를 가름하고 찾아보면서 다른 사람들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발행을 해서 상위노출을 시키고 조회수를 올리는 분들이 신데요. 

새로운 이슈가 생길 때마다 그리고 생기기 전에 예측을 해서 먼저 선점을 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이런 분들인 얼마 전 아이폰13이 발매가 되었는데 그전부터 글을 작성을 해서 예상 가격, 스펙, 디자인과 같이 미리 정보들을 취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이로 인해서 수익을 창출하거나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뉴스라던가 실시간 검색과 같이 빠르게 이슈가 되는 것을 찾아서 올리는 작업입니다. 

잘되면 하루에 몇천 몇만도 조회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알게 되면 계속하게 되죠. 

 

2. 일상생활 블로그 운영

일기와 같이 개인적인 생활을 올리거나 카페, 식음료, 먹거리와 같이 일상적인 생활 안에서 꾸준하게 자신의 일을 써서 올리는 분들이 신데 블로그 운영에 크게 연연하는 것이 아닌 누가 봐주면 좋지만 안 봐줘도 연연하거나 하지는 않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cool하신 분들이거나 생각의 깊이가 있는 책을 리뷰하시거나 오늘의 생각을 올리는 분들이 여기에 속할 수 있겠죠. 

키우고 있는 식물, 동물을 같이 올려주시는 분들도 포함될 것 같네요. 

 

3. 블로그 수익성 모델 찾아 운영 ( 정보성 블로그 )

블로그에 대한 것을 찾아보면서 올리는 분들인데 조회수가 어떻게 된 것인지 정체가 되면 왜 되는지 찾아보고 바꾸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이신대 정보성 글들을 많이 작성을 하거나 키워드나 조회수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분들이 신데요. 

블로그로 부수익을 얻는 방법,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분들인데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적용을 하면서 블로그를 키워오신 분들이라 검색엔진이 어떤 식으로 구동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어서 평균 사용시간도 상당히 높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야 상위노출이 잘 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어서겠죠. 

 

 

블로그 체류시간이 길어야 하는 이유

발행되는 포스팅이 하루에도 몇천 개가 몇만 개가 발행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 그 글들 중에 신뢰를 할 수 있는 글이 어떤 글인지를 판단을 하는 것은 검색 봇이 하는 일인데 내가 발행한 포스팅이 좋은 것인지를 알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하겠죠. 

그리고 발행 글을 보는 사람이 상당 시간 보고 간다는 것은 글이 좋은 정보가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니 검색 봇은 당연하게 그 글을 위로 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글을 짧게 마무리한다기보다는 정확한 정보를 길게 작성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짧은 글로 발행을 하게 되면 체류시간, 즉 블로그 체류시간이 짧아질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니까요. 

 

블로그 체류시간 올려서 상위노출 하기 위한 3가지

체류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이런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사진 첨부를 기존에 했던 것보다 많이 하는 것

현장에서 사진을 찍게 되면 모든 사진이 잘 나올 수는 없기에 포스팅을 발행을 할 때 선택적으로 몇 개의 사진만을 블로그에 올리고 나머지는 저장을 해 놓던가 삭제를 하게 되는데요. 

불필요한 사진을 올리는 것이 아닌 잘 찍히지는 않았지만 정 보정 달에 있어서 문제가 없는 사진의 경우에는 같이 올려 주시는 것입니다.  다만 내용상 연계되는 사진을 더 올려 주시는 겁니다. 

 

2. 동영상 및 GIF 애니메이션을 첨부하기

블로그에 사진만 올리게 되면 스크롤을 내리면서 글은 훑어보고 넘어가게 되지만 사진은 눈으로 보고 이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좀 더 오랜 시간을 잡고 있기 위해서는 동영상을 추가하거나 gif 애니메이션과 같이 글을 읽어 보면서도 편안하게 짧게 볼 수도 있는 것을 추가하시는 것입니다. 

 

요즘은 글이 너무 많으면 안 읽으려는 경향이 많아서 동영상을 넣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영상은 마찬가지로 길지 않게 5~10초로 짧게 만들어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3. 모바일 화면에 맞게 작성을 하기

중앙 정렬은 모바일 핸드폰마다 크기가 달라서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조금 짧다 생각을 하셔도 사이사이 엔터를 넣어서 글이 짜임새 있게 만들어 짧게 읽을 수 있도록 한 호흡을 생각하면서 글을 순서를 맞추는 것입니다. 

발행되는 글이 중앙 정렬로 하게 되면 PC에서 보는 것과 핸드폰에서 보는 것 또는 다르게 보이기에 확인하는 작업 또한 병행을 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의 가독성이 떨어져서 평균 사용시간이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다면 처음부터 왼쪽 정렬을 기본으로 글을 작성을 하시는 것입니다. 

 

체류시간을 늘리는 

반응형

댓글